티스토리 뷰


발음 정보 


1. 제시 원칙

1) 발음 표시는 한글 자모를 이용하여 음소 표기를 하였다.

 

2) 발음 정보는 표준어에 한하여 제시하되, 구 표제어와 외래어, 외래어가 포함된 복합어에는 발음 표시를 하지 않았다.

 

협력協力[혐녁]

축하하다+祝賀-_[추카--]

학교 관리學校管理 구 표제어이므로 발음 표시를 하지 않았다.

온라인{영어}on-line 외래어이므로 발음 표시를 하지 않았다.

가스난로+{영어}gas+暖爐외래어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발음 표시를 하지 않았다.

 

3) 표제어 표기와 달리 소리 나는 경우에만 발음 정보를 보였다. 연음 현상만 적용되는 경우는 발음 표시를 하지 않았으나, 다른 음운 변화가 일어나거나 복수 발음이 허용되어 표시하는 경우에는 연음한 발음을 표시하였다.

 

만용蠻勇〕 ⇨ 연음 현상만 적용되므로 발음 표시를 하지 않았다.

물놀이1++-[-로리]

 

2. 제시 방법

1) 발음은 형태 정보 뒤 ‘[ ]’ 안에 제시하였다.

 

2) 발음 표시가 표제항의 표기와 일치하는 부분은 해당 음절의 수만큼 ‘-’로 표시하였다.

 

결단력+決斷-[-딴녁]

첫눈1++[-]

 

3) 모음의 장단은 ː를 이용하여 표시하였다.

 

밤나무++나무[ː--]

재삼재사+再三±再四[ː-ː-]

 

4) 두 가지 이상의 발음이 허용되는 경우에는 원칙적인 발음을 앞에 표시하고 ‘/’ 뒤에 허용하는 발음을 표시하였다.

 

시계1時計[-/-]

횡령죄橫領罪[횡녕쬐/휑녕쮀]

 

활용 정보 


1. 제시 원칙

1) 용언의 어간과 어미가 결합할 때 형태에 변화가 있는 경우, ‘-/-‘-/-으니가 결합한 활용형을 대표로 제시하였다. 너라 불규칙 용언의 경우 ‘-너라와 결합한 활용형 정보를 추가로 제시하였다.

 

걷다1+_ {불규칙}걸어, 걸으니[동사]

마렵다+마렵_ {불규칙}마려워, 마려우니[형용사]

갈다1+_ 갈아, 가니[동사]

사다+_, 사니[동사]

오다2+_ {너라 불규칙}, 오니, 오너라[1][동사]

 

2) ‘-/-’, ‘-/-으니중 일부 어미와의 결합에 제약이 있는 경우, 결합이 불가능한 활용형은 제시하지 않았다.

 

서툴다+서툴_ 서투니[형용사] 서툴다서투르다의 준말로 모음 어미와는 결합하지 않으므로 ‘-/-으니와 결합한 활용형만 제시하였다.

갖다1+_ [1][동사] 갖다가지다의 준말로 자음 어미와만 결합할 수 있으므로 활용형을 제시하지 않았다.

 

3) 활용이 온전하지 못한 불완전 용언은 제한된 활용형을 제약 정보에서 따로 표시하였다. 이 경우 활용 정보는 주지 않았다.

 

괜하다±-_ [형용사] 주로 괜한의 꼴로 쓰여(무엇이) 아무 이유나 실속이 없다. ……

 

4) 방언이나 비표준어, 현재적 쓰임이 없는 역사 전문어 등에는 활용 정보를 넣지 않았다.

 

2. 제시 방법

1) 활용형은 발음 정보 뒤 ‘< >’ 안에 제시하였다.

 

2) 활용형의 준말이 수의적으로 나타나는 경우에는 본말을 앞에 제시하고 ‘/’ 뒤에 준말의 어형을 제시하였다.

 

반복되다+反復-_ 반복되어/반복돼, 반복되니[동사]

배웅하다+배웅-_ {여 불규칙}배웅하여/배웅해, 배웅하니[동사]

헛디디다=+디디_ 헛디디어/헛디뎌, 헛디디니[동사]

 

3) 불규칙 활용은 ‘{불규칙}, {불규칙}, {불규칙}, {불규칙}, {러 불규칙}, {르 불규칙}, {여 불규칙}, {우 불규칙}, {너라 불규칙}’ 같은 표시 다음에 활용형을 보였다.

 

낫다1+_ {불규칙}나아, 나으니[동사]

푸르다+푸르_ {러 불규칙}푸르러, 푸르니[형용사]

누르다1+누르_ {르 불규칙}눌러, 누르니[1][동사]

푸다1+_ {우 불규칙}, 푸니[동사]

 


품사 정보  


1. 제시 원칙

1) 품사는 학교 문법에 따라 명사, 대명사, 수사, 동사, 형용사, 관형사, 부사, 감탄사, 조사로 나누어 표시하였다. 문법 형태소인 접사와 어미도 표시하였다.

 

2) 용언의 활용형이 준 말, 체언에 조사가 붙은 말, 구가 준 말, 구 표제어는 품사 정보를 제시하지 않았다.

 

그래2 동사의 어간 그리하-’에 어미 ‘-가 붙어서 준 말.

7 인칭 대명사 에 보조사 이 붙은 말. ‘나는의 구어적 표현이다.

어떡하다 어떠하게 하다가 준 말.

자동 번역自動飜譯 전산컴퓨터를 이용하여 한 언어의 글을 자동으로 다른 언어의 글로 옮기는 일.

 

2. 제시 방법

1) 품사 정보는 활용 정보 뒤 ‘[명사], [대명사], [수사], [동사], [형용사], [관형사], [부사], [감탄사], [조사], [접사], [어미]’으로 표시하였다.

 

2) 각 품사의 하위 품사는 다음과 같이 인정하였다. 하위 품사 정보는 품사 정보 오른쪽 위에 작은 글자로 표시하였다.

 

명사의 하위 품사로 일반 명사, 고유 명사, 자립 명사, 의존 명사를 두었고, 대명사의 하위 품사로 인칭 대명사, 지시 대명사를 두었다.

 

1 [1][존명사] …… [2][립명사] ……

 

동사의 하위 품사로 자동사, 타동사, 보조 동사를 두었고, 형용사의 하위 품사로 보조 형용사를 두었다.

 

나오다±(나아)+_ [1][동사] …… [2][동사] ……

 

접사는 접두사, 접미사로 하위분류하였고, 어미는 종결 어미, 연결 어미, 전성 어미, 선어말 어미로 하위분류하였다.

 

-8 [결어미]

-9 [결어미]

 

3) 하나의 표제어에 품사나 하위 품사가 둘 이상인 경우는 각 품사를 빈도순으로 배열하였다. 품사는 , , , ……으로 구분하였으며, 하위 품사는 [1], [2], [3], ……으로 구분하였다.

 

밝다2+_ [형용사] ㉠〖()(어떤 물체나 그 빛이) 뚜렷하게 잘 보일 정도로 환하다. …… Ⅱ[동사] ①〖()(날이) 밤이 지나고 아침이 되어 환해지다. ……

다보탑多寶塔[1][유명사] 불교 경상북도 경주시 불국사 경내에 있는 화강석 석탑. …… [2][반명사] 다보여래의 사리를 모신 탑. ……

 


전문 분야 정보 


1) 특정 분야에서 쓰이는 표제어는 해당 분야의 약칭을 「 」안에 제시하였다.

 

2) 전문 분야 표시는 해당 뜻풀이 앞에 두었다.

 

되새김질하다=+새기---_ 동물 [1][동사] ……

마라톤{영어}marathon [명사]체육……

가례1家禮 [1][반명사] …… [2][유명사]책명……

가시털+가시+ [명사] 동물 …… ②식물 ……

 

3) 전문 분야가 여러 영역에 걸치는 표제어는 전문 분야 표시를 두 개까지 허용하였다.

 

부활제1+復活+ [명사]기독」「천주 예수의 부활을 기념하기 위하여 행하는 축제. ……

왈츠{영어}waltz [명사]무용」「음악18세기 말경 오스트리아와 독일 바이에른 지방에서 발생한 사분의삼 박자의 경쾌한 춤곡. 또는 그 춤. ……

 


문형 정보 


1. 제시 원칙

1) 용법을 확인할 수 있는 용언 표제어는 문형을 밝혔다.

 

2) 문형 정보는 용언의 필수 성분인 주어, 목적어, 보어, 필수적 부사어를 표시하였다.

 

먹다1+_ [1][동사] …… ()()(사람이나 짐승이 음식물을) 입으로 씹거나 하여 뱃속으로 들여보내다. ……

가두다+가두_ [동사] …… ()()()(어떤 사람이 다른 사람이나 짐승을 어디에) 강제로 넣어 두어 자유롭게 출입하지 못하게 하다. ……

 

3) 용언이 제한된 활용형으로 쓰여 수식언처럼 사용되는 경우는 문형 정보를 제시하지 않았다.

 

덩달다±+_ [동사] 덩달아’, ‘덩달아서의 꼴로 쓰여속사정도 모르고 남이 하는 대로 따라 하다. 선생님이 웃자 아이들도 덩달아 웃었다. / 물가가 뛰니 방값도 덩달아서 올랐다. ……

 

4) 보조 용언은 문형 정보를 제시하지 않았다. 필수 성분을 추가하는 등 문형에 변화를 주는 보조 용언은 해당 정보를 부가 정보에서 따로 밝혔다.

 

주다2+_ 주어/, 주니[1][동사] …… [2][동사] 동사의 연결 어미 ‘-뒤에 쓰여, 그러한 행동을 남을 위하여 베풀어 함을 나타내는 말. 내가 한 시간만 놀아 주마. / 물에 빠진 나를 살려 사람이 누구인지 알고 싶어요. / 김 선배는 나를 대신해서 출장을 가 주었다. / 엄마는 시장에 가서 아이에게 봄옷을 사 주었다. / 할아버지는 저녁마다 손녀에게 책을 읽어 주셨다. ……

보조 동사 주다읽다’, ‘사다와 같은 일부 본동사의 뒤에 쓰일 때 ‘()에게성분을 새로 추가하는 기능을 한다.

 

5) 용언형 관용구에는 문형 정보를 제시하였다.

 

무릎() 꿇다 ()()에게/()(어떤 사람이나 집단이 다른 사람이나 집단에게) 힘에 눌려 항복하거나 굴복하다.

 

6) 방언과 비표준어에는 문형 정보를 제시하지 않았다.

 

2. 제시 방법

1) 문형 정보는 뜻풀이 번호 뒤 〖 〗안에 표시하였다.

 

2) 명사나 대명사, 수사 등 체언 성분은 ‘()’, 동사는 ‘()’, 형용사는 ‘()’, 부사는 ‘()’로 표시하고 각 성분에 결합하는 조사와 어미를 제시하였다.

 

3) 하나의 필수 성분에 둘 이상의 조사나 어미가 결합할 수 있는 경우에는 ‘/’으로 구분하여 표시하였다.

 

가로막히다+가로+-_ [동사] ()()/()에게(무엇이 다른 대상에) 앞이 가로질러 막히다. ……

 

4) 하나의 용언에 뜻풀이가 여러 개 있는 경우에는 각각의 뜻마다 문형을 제시하였다.

 

달리다1+()-_ [1][동사] ()(사람이나 동물이) 달음질하여 빨리 가다. …… ②〖()(탈것 따위가) 빠른 속도로 움직이다. …… ③〖()()에게/()으로(마음이나 생각이 무엇에게) 기울어 쏠리다. ……

공지사항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