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제약 정보


1) 표제어가 사용되는 언어적인 환경에 대한 정보는 문법 정보 뒤 〚 〛안에 제시하였다.

 

2) 체언이 특정한 조사와만 결합하거나 용언이 특정한 어미와만 결합하여 쓰이는 경우 ‘~의 꼴로 쓰여로 그 제약 정보를 제시하였다.

 

불굴不屈 [명사] 주로 불굴의의 꼴로 쓰여어떤 어려움에 부닥쳐도 굽히지 않음. 80년대 학생들은 불굴의 투지로 독재 정권과 싸웠다. / 저 환자는 불굴의 의지로 투병해 암을 이겨 냈습니다. / 나라를 찾겠다는 불굴의 정신이 있었기에 해방의 기쁨을 누릴 수 있었다.

가로다+가로_ [동사] ()〗 〚주로 가로되’, ‘가론의 꼴로 쓰여〛 〘예스러운 말로(성인이) 이치 등을 말로 알려 주다.

 

3) 표제어가 특정한 구문 구조로 고정되어 쓰이는 경우 ‘~의 구성으로 쓰여로 그 제약 정보를 제시하였다.

 

유분수++分數 [명사] 주로 ‘-어도 유분수이지의 구성으로 쓰여마땅히 지켜야 할 분수가 있음. 사람을 모함해도 유분수, 네가 날 언제 봤다고 그런 말을 하는 거냐? ……

 

4) 표제어가 특정한 부류의 단어와만 함께 쓰이는 경우 ‘~와 함께 쓰여로 공기하는 환경 정보를 제시하였다.

 

결코±-[부사] 주로 아니다’, ‘없다’, ‘못하다따위의 부정어와 함께 쓰여어떠한 경우라도. 나는 결코 거짓말을 해 본 적이 없다. ……

 

사용 영역 정보


1) 용언 표제어가 사용되는 언어 외적인 환경에 대한 정보는 제약 정보 뒤 〘 〙안에 제시하였다.

 

2) 용언이 특정한 계층이나 분야, 시대, 문체 등에 한정되어 사용되는 경우 그 사용 영역에 대한 정보를 제시하였다.

 

대가다++_ [동사] …… ②〖()〗 〘뱃사람들의 은어로(사람이) 배를 오른쪽으로 저어 가다.

죽다+_ [1][동사] …… ③〖()〗 〘경기나 놀이 따위에서(사람이나 말이) 상대에게 잡혀 제 노릇을 못하게 되거나 쉬다. 나는 술래에게 잡혀서 죽고 말았다. ……

세초하다+洗草-_ [동사] …… ②역사조선 시대에역대 왕의 실록(實錄)을 편찬한 후에 훗날 구설(口舌)을 막기 위하여 그 초고(草稿)를 없애다.

뜨다2+_ [동사] …… ⑤〖()〗 〘속된 말로(두려운 사람이) 어떤 장소에 모습을 나타내다. 체육 선생님이 떴다. ……

 

의미역 정보


1. 제시 원칙

1) 용언의 필수 성분으로 쓰이는 어휘들의 의미 부류를 제시하였다.

 

귀띔하다++--_ [1][동사] ()()에게 ()(어떤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사정이나 형편을) 알아차릴 수 있도록 슬그머니 미리 일러 주다. 영신이가 나에게 이제야 사정을 귀띔해 주었다. ……

 

2) 용언형 관용구도 문형 정보에 맞추어 의미역 정보를 제시하였다.

 

낙인을 찍다 ()()()으로(사람이 어떤 대상을 다른 대상으로) 나쁘게 인식하거나 평가하다.

 

3) 방언이나 비표준어는 의미역 정보를 제시하지 않았다.

 

2. 제시 방법

1) 의미역 정보는 문형 정보 뒤 ‘( )’ 안에 제시하였다.

 

2) 의미역 정보는 문형 정보에 제시된 필수 논항에 맞추어 제시하였다.

 

3) 하나의 용언이 둘 이상의 문형을 지니는 경우에는 대표적인 문형에 맞추어 의미역 정보를 제시하였다. , 문형의 수만큼 의미역 정보를 제시하는 경우도 있다.

 

발전하다1+發展-_ [동사] …… ②〖()〗〖()()으로(일이 어떤 방향으로) 진전되어 펼쳐지다. ……

약속하다+約束-_ [1][동사] ()()/()에게 ()〗〖()()(어떤 사람이 다른 사람과 장래의 일을, 또는 둘 이상의 사람이 장래의 일을) 미리 정하여 어기지 않고 함께 하기로 다짐하다. ……

 

4) 특정한 의미 부류로 나타내기 어려운 경우에는 전형적인 명사를 의미역 정보에 제시하였다.

 

보다1+_ [1][동사] …… ③〖()()(사람이 책이나 신문 따위를) 읽거나 구독하다. 너는 집에서 무슨 신문을 보니? / 나는 그 책을 감명 깊게 보았다. / 나는 그 잡지의 특집 기사를 보고 느낀 바가 많다. ……

 


뜻풀이


1. 제시 원칙

1) 모든 표제어는 직접 뜻풀이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였다.

 

2) 뜻풀이는 어휘의 개념적 의미를 먼저 제시하고 필요한 때에는 부가 설명을 그 뒤에 제시하였다. 부가 설명은 종결 어미 ‘-를 사용하여 서술형으로 제시하였다.

 

마고자<馬褂子 [명사] 저고리 위에 덧입는 웃옷의 하나. 저고리와 비슷하나 깃과 고름이 없고 섶을 여미지 않는다. 대개 비단으로 만들어 호박(琥珀) 등의 단추를 다는데, 주로 겨울에 방한복으로 입는다. ……

 

3) 뜻풀이의 첫 번째 문장은 표제어와 같은 어휘 범주로 끝나도록 하였으며, 한 단어로 뜻풀이하지 않고 구 이상의 단위로 뜻풀이하였다.

 

사전2辭典 [명사] 어휘를 모아 일정한 순서로 배열하여 싣고 그 표기법, 발음, 어원, 의미, 용법 따위를 설명한 책. ……

마시다+마시_ [동사] ①〖()()(사람이 물이나 음료를) 목구멍으로 넘기다. ……

보다3 [부사] 어떤 수준이나 이전의 상태에 비하여 한층 더. ……

 

4) 표제어와 같은 어휘 범주로 뜻풀이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상위 언어를 이용하여 뜻풀이하였다.

 

개골개골±개골±개골 [부사] 개구리가 잇따라 우는 소리를 나타내는 말. ……

졸고拙稿 [명사] 자기가 쓴 원고(原稿)를 겸손하게 이르는 말. ……

9 [조사] 자음으로 끝나는 체언의 뒤에 붙어, 둘 이상의 대상을 대등한 자격으로 이어 주는 접속 조사. ……

 

5) 이전 말, 원래 말, 음역어, 잘못, 방언 등은 직접 뜻풀이하지 않고 대응어를 제시하여 뜻풀이하는 것을 허용하였다.

 

갑오경장甲午更張 [명사]역사 갑오개혁(甲午改革)’의 이전 말.

해정5{한국식 한자}解酲 [명사] ‘해장1의 원래 말.

서백리아西伯利亞 [유명사] 시베리아(Siberia)’의 음역어.

가스렌지 [명사] 가스레인지(gas range).

얌배기 방언[명사] ‘이마빼기의 방언(경북).

 

2. 제시 방법

1) 하나의 표제어에 뜻풀이가 여러 개 있는 경우에는 사용 빈도가 높은 의미를 앞에 배열하였다.

 

가벼이+가벼(가볍)- [부사] 중요성이나 가치가 별로 없거나 하찮게. …… 무게가 적게. …… ③움직임이 힘들임이 별로 없이. …… ④언행이 침착하지 못하고 경솔하게. 옷차림이나 마음이 가뿐하고 경쾌하게. ……

 

2) 기본 의미는 뜻풀이 번호를 검은 원문자(, , ……)로 표시하였다. 기본 의미는 품사당 하나씩 표시하였다. 단 조사, 어미, 접사와 같은 문법 형태소와 기본 의미를 파악하기 어려운 표제어는 기본 의미 표시를 하지 않았다.

 

가분수=+分數 [명사] 몸에 비하여 머리가 꽤 큰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수학 분자가 분모보다 큰 분수. 진분수(眞分數).

 

3) 하위 품사가 동일한 경우 의미에 따라 , , , ……으로 구분하였다. 동일한 의미 내에서 결합 환경이 달라지는 경우에는 , , , ……으로 구분하였다.

 

-21= [두사] ①㉠()을 나타내는 일부 명사 앞에 붙어, ‘옅은또는 엷은의 뜻을 더하는 말. …… ㉡일부 색채 형용사 앞에 붙어, ‘옅게또는 엷게의 뜻을 더하는 말. …… ②재료를 나타내는 일부 명사 앞에 붙어, ‘무른의 뜻을 더하는 말. …… ③일부 서술성 명사 앞에 붙어, ‘천천히 가볍게의 뜻을 더하는 말. ……

가다+_ , 가니[1][동사] ㉠〖()()/()에게/()으로(사람이나 탈것이 어떤 곳으로) 자리를 옮겨 움직이다. …… ㉡〖()()으러 ()(사람이 어찌하러 어떤 장소에) 자리를 옮겨 움직이다. …… ⑴㉠〖()(전기가) 통하지 아니하여 꺼지다. ……

 

 

용례 


1. 제시 원칙

1) 실제 쓰임이 있는 표제어는 용례를 밝혔다.

 

2) 용례는 원칙적으로 천만 어절 규모의 고려대학교 한국어 말모둠 1 (Korea-1 Corpus)’에서 찾아 편집하여 제시하였으며 필요에 따라 직접 작성하여 제시하였다.

 

3) 용례의 수는 어휘 사용 빈도와 용법의 다양성을 고려하여 그 개수를 조절하여 제시하였다. 경우에 따라 실제 사용 양상을 보이는 데 도움이 되도록 최대한 풍부하게 제시하였다.

 

4) 관용구와 속담도 용례를 제시하였다.

 

5) 방언이나 비표준어는 용례를 제시하지 않았다.

 

2. 제시 방법

1) 용례는 뜻풀이 다음에 표시를 한 후에 제시하였다.

 

2) 한 표제어에 뜻풀이가 여러 개 있는 경우에는 각각의 뜻마다 용례를 제시하였다.

 

3) 용례를 두 개 이상 제시하는 경우에는 각 용례를 ‘/’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사랑1 [명사] …… 사랑에 눈이 멀다 / 나는 그와 사랑에 빠졌다. / 달밤에 그대와 마주앉아 사랑을 속삭여요. / 어느 날 나는 옆집 처녀에게 사랑을 느꼈다. / 그 사람이 이 세상에 없다 해도 그는 영원한 나의 사랑이다. ……

 

4) 구 용례를 앞에 제시하고 문장 용례를 뒤에 제시하였다.

 

학교學校 [명사]교육 …… 학교에 다니다 / 학교를 세우다 / 학교 공부가 얼마나 힘든지 큰애가 요즘 코피를 자주 흘린다. / 올해 학교에 입학한 막내는 새로 배우는 모든 것이 신기한 모양이다. / 누나는 학교를 졸업한 다음 바로 결혼을 한 뒤 남미로 이민을 갔다.

 

5) 용례에서 표제어는 서체를 달리하여 표시하였다. 용언은 표제어가 포함된 어절 전체를, 문법 형태소는 해당 형태소가 결합한 음절을 다른 서체로 표시하였다.

 

교육敎育 [명사] 사회생활에 필요한 지식이나 기술 및 바람직한 인성과 체력을 갖도록 가르치는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활동. 자녀 교육 / 가정에서 교육을 잘 받은 아이들이 대체로 인사성이 바르다. / 교육을 받지 않는다면 사람도 짐승과 다를 바가 없을 것이다. / 개화기 지식인들은 교육이야말로 나라를 살리는 길이라고 믿었다. ……

눕다1+_ {불규칙}누워, 누우니[동사] ()()(사람이나 짐승이 어떤 곳에) 자신의 등이나 옆구리가 바닥에 닿도록 몸을 가로놓다. 동생은 방바닥에 누워서 텔레비전을 보고 있다. / 오빠는 침대에 눕자마자 잠들어 버렸다. / 사자 한 마리가 광장에 누워 있다. / 나는 따뜻한 아랫목에 누우면 하루의 피로가 싹 가시는 것 같아. ……

- [결어미] 모음이나 로 끝나는 용언, ‘이다의 어간 또는 선어말 어미 ‘-으시-’의 뒤에 붙어, 어떤 일에 대한 의문이나 추측을 나타내는 말. 과연 내가 전화하면 나올까? / 왜 사람들이 저기서 웅성거릴까? ……

 

관련어 


1. 제시 원칙

1) 관련어에는 형태상 관련된 어휘인 본말-준말, 원어-약어, 큰말-작은말, 센말-거센말-여린말, 이형태를 제시하였고 의미상 관련된 어휘인 유의어, 반의어, 주동사-사동사, 능동사-피동사, 높임말-낮춤말, 참고어를 제시하였으며 그 밖에 비표준어를 제시하였다.

 

2) 관련어는 뜻풀이 뒤에 본말-준말, 원어-약어, 큰말-작은말, 센말-거센말-여린말, 높임말-낮춤말, 유의어, 반의어, 주동사-사동사, 능동사-피동사, 참고어, 이형태, 비표준어 순으로 제시하였다.

 

3) 한 유형에 속하는 관련어가 둘 이상일 경우에는 자모순으로 배열하였다.

 

4) 관련어에는 표제어의 어깨번호와 뜻풀이 번호를 표시하여 대응하는 표제어와 그 의미를 정확히 알 수 있도록 하였다.

 

5) 한 표제어에 뜻풀이가 여러 개 있는 경우에는 각각의 뜻마다 관련어를 제시하였다.

 

하늘 [명사] 바다 위나 땅 위로 해와 달, 무수한 별들이 널려 있는 무한대의 공간. …… 상천2(上天), 상현2(上玄), 창극2(蒼極), 2(), 태허(太虛). 종교 우주를 주재한다고 믿어지는 초자연적인 절대자. …… 상현2(上玄), 하느님, 황천2(皇天). 하느님이나 천사, 신선 또는 영혼 따위가 산다고 생각되는 세계. …… 하늘나라.

 

6) 방언이나 비표준어에는 관련어를 제시하지 않았다.

 

2. 부류별 원칙

1) 본말-준말: 두 단어가 음운론적으로 축약된 단어와 축약되기 이전 단어의 관계일 때 전자를 준말, 후자를 본말로 제시하였다.

 

사이1 [명사] …… 2.

2 [명사] …… 사이1.

 

2) 원어-약어: 단어나 구가 음운론적 조건 이외의 요인으로 줄어 다른 단어나 구가 되었을 때 줄어들기 이전을 원어, 줄어든 이후를 약어로 제시하였다.

 

한국은행韓國銀行 [유명사] 경제 …… 한은(韓銀).

한은韓銀 [유명사] 경제 …… 한국은행(韓國銀行).

 

3) 큰말-작은말: 모음 교체로 인해 어감이 달라지는 말 중 음성 모음으로 이루어진 단어는 큰말, 양성 모음으로 이루어진 단어는 작은말로 제시하였다.

 

반짝반짝1+반짝+반짝 [부사] …… 번쩍번쩍1.

번쩍번쩍1+번쩍+번쩍 [부사] …… 반짝반짝1.

 

4) 센말-거센말-여린말: 자음 교체로 인해 어감이 달라지는 말 중 초성이 경음으로 이루어진 단어는 센말, 격음으로 이루어진 단어는 거센말, 평음으로 이루어진 단어는 여린말로 제시하였다. 센말과 거센말에서도 서로를 관련어로 제시하였다.

 

달랑달랑1+달랑+달랑 [부사] …… 딸랑딸랑. 탈랑탈랑.

딸랑딸랑+딸랑+딸랑 [부사] …… 탈랑탈랑. 달랑달랑1.

탈랑탈랑+탈랑+탈랑 [부사] …… 딸랑딸랑. 달랑달랑1.

 

5) 높임말-낮춤말

 

의미가 같으나 대우법 정도에서 차이가 있는 단어는 예삿말에서 높임말, 낮춤말을 관련어로 제시하였다.

 

형수兄嫂 [명사] 형의 아내. …… 존수(尊嫂), 형수님(兄嫂-). ……

 

높임말과 낮춤말에서는 뜻풀이를 통해 예삿말과의 관계를 제시하였다.

 

형수님+兄嫂- [명사] ‘형수(兄嫂)’를 높여 이르는 말.

 

6) 유의어

 

의미가 비슷한 두 표제어는 각각 뜻풀이하고 관련어에서 서로를 유의어로 제시하였다.

 

내복1內服 [명사] 보온이나 피부의 보호를 위해 겉옷의 속에 받쳐 입는 옷. …… 내의1(內衣), 설복2(褻服), 설의1(褻衣), 속내복(-內服), 속내의(-內衣), 속옷, 중군2(中帬).

속옷++ [명사] 속살이나 땀이 겉옷에 바로 닿지 않도록 속에 받쳐 입는 옷. …… 내복1(內服), 내의1(內衣), 설복2(褻服), 설의1(褻衣), 속내복(-內服), 속내의(-內衣), 중군2(中帬).

 

의미가 비슷하며 형태상 관련이 있으나 서로 다른 단어 형성 과정을 거쳐 형성되었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유의어로 제시하였다.

 

가공간=+空間 [명사] …… 가상 공간(假想空間), 사이버 공간(cyber空間), 사이버 스페이스(cyber space).

가상 공간假想空間 …… 가공간(假空間), 사이버 공간(cyber空間), 사이버 스페이스(cyber space).

 

7) 반의어: 의미가 서로 반대되는 표제어는 관련어에서 서로를 반의어로 제시하였다.

 

거짓 [명사] …… ②논리 이치(二値) 논리에서, 진릿값의 하나. 명제가 진리가 아닌 것을 이른다. …… 1.

1 [명사] 논리 이치 논리(二値論理)에서 진릿값의 하나로 명제가 진리인 것. …… 거짓. ……

가다+_ , 가니[1][동사] ㉠〖()()/()에게/()으로(사람이나 탈것이 어떤 곳으로) 자리를 옮겨 움직이다. …… 오다2[1].

오다2+_ {너라 불규칙}, 오니, 오너라[1][동사] ()〗〖()()으로/()/()에게(사람이 어디에) 말하는 사람이 있는 쪽으로 움직여 위치를 옮기다. …… 가다[1]①㉠.

 

8) 주동사-사동사: 동작주가 동작을 직접 행하는 주동사와 그 주동사에 사동 접사가 붙어 남으로 하여금 어떤 동작을 하도록 하는 사동사는 서로를 관련어로 제시하였다.

 

굶다+_ [1][동사] ()()(사람이 끼니를) 먹지 않거나 먹지 못하다. …… 굶기다. ……

굶기다+-_ 굶기어/굶겨, 굶기니[동사] ()()〗〖()()()(어떤 사람이 다른 사람이나 동물을, 또는 어떤 사람이 다른 사람이나 동물을 끼니를) 주지 않거나 먹지 못하게 하다. …… 굶다[1].

 

9) 능동사-피동사: 동작주가 제 힘으로 동작을 행하는 능동사와 그 능동사에 피동 접사가 붙어 남의 행동을 입어서 동작이 행해지는 피동사는 서로를 관련어로 제시하였다.

 

뒤집다+뒤집_ [동사] ()()(사람이 물건을) 안과 겉이 서로 바뀌게 하다. …… 뒤집히다. ……

뒤집히다+뒤집-_ 뒤집히어/뒤집혀, 뒤집히니[동사] …… ()(사물이) 안과 겉이 서로 바뀌게 되다. 뒤집다. ……

 

10) 참고어: 하위어나 동일 계열에 속하는 단어, 해당 표제어의 의미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는 단어는 참고어로 제시하였다.

 

초성2初聲 [명사]언어 한 음절에서 맨 처음에 나는 소리. 즉 모음 앞에 오는 첫 자음을 말한다. ‘희망’, ‘따위이다. …… 종성1(終聲), 중성2(中聲).

 

11) 이형태: 문법 형태소가 결합 환경에 따라 형태를 달리하는 경우 서로를 이형태로 제시하였다.

 

-으라1 [결어미] 을 제외한 자음으로 끝나는 동사의 어간 뒤에 붙어, 구체적으로 정해지지 않은 독자나 청자를 대상으로 명령하는 뜻을 나타내는 말. …… -7.

-7 [결어미] 모음이나 로 끝나는 동사의 어간 또는 선어말 어미 ‘-으시-’의 뒤에 붙어, 구체적으로 정해지지 않은 독자나 청자를 대상으로 명령하는 뜻을 나타내는 말. …… -으라1.

 

12) 비표준어: 빈번하게 사용되는 비표준어는 그 어형을 대응 표준어에서 다음에 제시하였다.

 

액세서리{영어}accessory [명사] 몸치장을 하는 데 쓰는 여러 가지 물건. 반지, 귀걸이, 목걸이, 팔찌, 브로치 따위가 있다. …… 악세사리, 악세서리.

공지사항
Total
Today
Yesterday